가상호스팅 VPS 서비스 개념 차이점 및 가성비 비교

가상호스팅 서비스는 하나의 물리적 서버 안에 여러 고객의 가상 서버를 구성하여 개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독립 서버 운영시 전기료 부담이나 고정 IP 사용환경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활용가능한 VPS 서비스의 개념과 필요한 이유 그리고 가성비 좋은 가상호스팅 VPS 서비스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상호스팅 VPS 서비스

개념

가상호스팅 VPS 서비스란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의 서버에서 test1, test2와 같이 2개 이상의 도메인이나 Site를 운용하는 기술입니다. 웹 서버는 하나의 고정 IP를 가지는데 이를 내부적으로 설정하여 2개 이상의 domain을 virtual (가상)으로 호스팅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가상호스팅 서비스 개념도
가상호스팅 개념

가상호스팅은 이처럼 여러 개의 도메인을 하나의 고정아이피를 통해 구성하고 싶은 경우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음의 이유로 직접 서버를 운영하기보다는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필요성

1. 설치 및 운영비용

서버를 운영하려면 별도의 고정 IP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령 사무실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고정 IP를 통한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 월 10만원 정도 네트워크 비용이 발생하며 속도에 따라 차등 요금 적용됩니다. (아래 참고)

KT 고정 아이피 요금제 비교
KT 고정아이피 요금제 비교 (사업자 기준)

또한 운용 시 매달 전기요금이 청구됩니다. 서버는 특히 사양이 높아 사용하는 전기량도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300W 정도의 서버를 24시간 가동할 경우 한 달 예상 전기요금은 6,000~7,000원 정도입니다. 

외부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런 요금들이 모두 포함되어 더 저렴하기도 하지만 부가적으로 서버의 안정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2. 안전성

자체 서버를 운영할 경우 정전이나 외부 공격에 의해 서버 다운과 같은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처가 어렵습니다. 호스팅 업체는 별도의 보안 솔루션을 운영하며 자체 관리인력이 있어 서버의 기능이상으로 인한 다운이 아닌 이상 즉시 대처가 가능합니다.

3. 멀티 도메인 및 Site 운영

개인적으로 가상호스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할 필요성을 생겼기 때문입니다. 가령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거나 파일서버, 웹서비스 등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라면 가상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VPS 차이점

가상호스팅의 개념은 알겠는데 VPS는 무슨 의미일까요? Virtual Private Service의 약어인 VPS는 Private 가상서버를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아래 그림과 같이 물리적 서버는 하나지만 그 위에 가상의 서버를 여러 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VPS 개념도

VPS 서비스는 각각의 고객이 독립적인 서버 공간을 할당받은 것처럼 인식합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설정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온전히 나만의 물리적 서버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이 경우 비용이 서버 및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수십만에서 수천만 원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런 방식은 보통 트래픽이 많은 대형 쇼핑몰이나 포털에서 사용하는 방식에 한정됩니다.

가성비 비교

다양한  VPS 서비스가 있지만 다음의 기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 운영비용이 한 달에 2~3만 원 이하일 것
  • 국내 또는 아시아에 서버가 존재하여 네트워크 속도가 빠를 것
  • 서버 자체의 성능이 좋을 것

위의 이미지는 실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마존의 라이트세일 계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실제 3달 정도 이용해보고 나서 Amazon Lightsail 서비스가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이유를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Amazon Lightsail 서비스

네트워크 속도

저렴한 VPS 서버를 보면 해외에 서버가 위치하여 네트워크 속도가 물리적 한계로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접속하는 경우가 많다면 당연히 국내나 최소한 일본, 홍콩과 같은 아시아권에 서버가 위치해야 합니다. Lightsail 서비스는 국내 Region에 서버가 위치하여 매우 쾌적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서버 확장성

저렴한 VPS 서비스를 비교해보면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이 많습니다. 이유는 너무 많은 고객을 하나의 물리적 서버 안에 할당하기 때문인데요. Lightsail은 클라우드 방식으로 관리되어 트래픽이 늘거나 줄어들 경우 유연하게 서버가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한 방식입니다. 

무료 사용기간 제공

처음 amazon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1년간 프리티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1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저의 경우 현재 4개월째 사용중이지만 아직 요금이 청구되고 있지 않습니다.

Multiple Domain 설정

앞서 VPS 서비스를 통해 2개 이상의 도메인을 이용한 서버 운영이 가능함을 말씀드렸습니다. Amazon Lightsail 역시 간단히 서버 설정으로 여러 개의 Multiple Domain 이나 Website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

국내 VPS 업체

만약 Amazon 외의 국내 VPS 가상호스팅 업체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에서 다양한 업체의 가격정보를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Cafe 24

기존 웹 호스팅 서비스로 유명한 회사였지만 VPS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형의 경우 한달 5,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지만, 월 트래픽 제한 용량이 있으며 별도의 설치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Gabia 클라우드

한달 5천원 정도로 가벼운 웹서버나 테스트 서버 용도로 사용할 경우라면 저사양 서버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VPS 업체

해외 업체의 경우 저렴한 가격이 이점입니다만 서비스가 느린 경우가 많아 그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 리전이 있는 경우 이런 단점을 보완한 저렴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VULTR

월 1만원 정도의 요금으로 리눅스 및 커스텀 ISO OS 설치가 가능한 것이 장점. 최근 서울 리전을 지원하여 속도도 빠른 편이다.

DigitalOcean

고객지원이 좋고 2 vCPU를 지원하면서 한달 15 달러 정도에 이용이 가능한 저렴한 VPS 서비스입니다. 또한 디스크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이상으로 가상호스팅 VPS 서비스 개념 필요성 및 가성비 좋은 VPS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다른 글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