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지갑이란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화폐를 보관할 수 있는 기술로 지갑주소와 개인키로 구성된 디지털 지갑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가상화폐 지갑의 원리와 Hot Wallet과 Cold Wallet으로 구분되는 유형별 차이점과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화폐지갑 원리
가상화폐 지갑은 암호화폐가 보관되는 장소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실제 가상화폐가 있는 곳은 인터넷상이며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인정하는 거래대장과 같은 형태로 존재합니다. 원리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부동산의 거래
우리가 집을 매매할 때 위의 그림과 같이 집을 손으로 들고가서 거래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에 집의 소유권을 넘기기 위해 부동산 등기증 원본 서류를 넘겨주면 됩니다. 등기증은 정부에서 부동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서류로 여기 적혀있는 사람이 집의 소유자 임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집을 거래할 때 필요한 것은 인감증명서와 신분증입니다. 이것이 하는 일은 거래 당사자의 소유자가 본인임을 증명하는 방법으로 이 역시 정부에서 인정하는 수단입니다.
공개키와 개인키
가상화폐 거래를 설명하기에 앞서 한 가지 이해할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공개키와 개인키입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공개키는 인터넷에 공개된 Key이며, 개인키는 나만 가지고 있는 비밀 Key입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한가지 입니다. 공개키로 암호화한 것은 개인키로 풀 수 있으며, 개인키로 암호화한 것은 공개키로 풀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가 B에게 중요한 정보를 보낸다고 하면, 먼저 누구나 접근 가능한 B의 공개키로 암호화합니다. 오직 B만이 자신의 개인키를 이용해 A가 보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의 거래
앞서 부동산 거래의 비유를 그대로 가상화폐로 옮겨와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A가 B에게 자신의 암호화폐를 전달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절차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는 암호화폐를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하여 봉투에 넣습니다.
- 그리고 이 봉투에 자신의 공개키를 동봉한 후에 B의 공개키를 이용해 봉인합니다.
- 봉투를 받은 B는 자신의 비밀키로 봉투를 열 수 있습니다. 이 후, 안에 들어있는 A의 공개키로 암호화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가 보낸 암호화폐 봉투는 인터넷상에 공개되어도 B의 공개키로 암호화되어있으므로 B 외에는 아무도 열 수 없습니다. 그리고 B가 동봉된 A의 공개키로 암호화폐 열람이 가능했다는 의미는 A가 이 봉투를 발신자라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이를 다시 부동산의 현물거래와 비유해보겠습니다. A가 부동산을 B에게 넘길 때 자신임을 증명하는 인감증명서는 봉투에 들어있는 A의 공개키입니다. 즉, A의 공개키로 화폐를 확인할 수 있다는 건 다름 아닌 A 본인이 자신의 비밀키로 암호화 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B는 특별히 자신을 증명할 필요는 없지만 부동산 등기부를 분실하지 않고 본인만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B의 개인키가 보장합니다. 이유는 B의 공개키로 봉인한 봉투는 오직 B만 열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화폐지갑 종류
가상화폐 지갑은 A가 B에게 암호화폐를 전달하기 위한 도구가 들어있습니다. 즉, 가상화폐 지갑은 인터넷상에 공개된 A의 암호화폐의 주소입니다. 마치 웹사이트 주소와 같이 인터넷상에서 항상 A에게 접근이 가능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지갑안에는 A 본인의 비밀키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콜드월렛 vs 핫월렛 비교
가상화폐지갑은 이와 같이 지갑의 주소와 자신의 비밀키를 보관하는 수단에 지나지 않습니다. 지갑의 종류는 형태에 따라 콜드월렛과 핫월렛으로 나뉘며 다음의 특징이 있습니다.
콜드월렛 | 지갑의 주소가 인터넷 상에 공개되어 있지 않아 보안에 강하며, 필요할 경우에만 지갑을 작동시켜 주소와 비밀키를 이용할 수 있다. 보안에는 강하지만 물리적으로 휴대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드웨어 지갑이라고도 함) |
핫월렛 | 자신의 지갑을 인터넷상의 웹서비스에 보관하는 것이다. 휴대할 필요 없이 로그인만 하면 언제나 접근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해킹이 될 경우 암호화폐를 분실할 가능성이 있다. 하드웨어 지갑이라 부르기도 한다.(소프트웨어 지갑, 웹 지갑으로도 불림) |
핫월렛은 사용하기 간편한 이점은 있지만 지난해까지 해킹으로 인한 암호화폐 피해액이 1,1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는 보안에 매우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지갑으로도 불리는 콜드월렛은 오프라인으로 보관하기에 해킹이 거의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물리적으로 휴대하는 형태이며, 사진의 제품은 많이 사용하는 암호화폐 지갑인데 2-Factor 인증을 지원(2가지 이상의 인증을 동시 진행하는 방식)하며 60종 이상의 가상화폐와 연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관리시 주의사항
가상 화폐는 정부와 같은 공공기관에서 인증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비밀키를 잃어버리면 소유를 증명해주거나 복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가능한 웹이나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으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만약 웹에 저장할 경우 멀티팩터 인증이나 2-Factor 인증과 같은 생체인증을 결합한 방식을 활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