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교육과정은 부족한 IT 인력난의 해소를 위해 주로 비전공자들을 중심으로 집중교육을 통한 개발자 육성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개발 분야에 따라 UI/UX, 웹, 앱 개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교육 종류와 및 무료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개발자 교육 필요성
개발자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IT 인력 부족에 따른 비전공자의 개발자 양성의 필요성과 전공자라 하더라도 즉각적인 협업 투입이 어려운 현실 때문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전공 신입 인력이라 하더라도 현업 투입 전 별도로 6개월 이상 실무교육을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발자 교육종류
개발자 교육이라고 해서 모두 코딩만을 배우지는 않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UI/UX 전문가, 데이터분석 전문가 및 클라우드 SW 엔지니어 양성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1. UI/UX 실무과정
웹이나 앱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및 GUI를 설계하는 전문가입니다. GUI 그래픽 디자이너의 능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에 따른 효율적인 UI Interface를 설계하는 기술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UI/UX 전문가 교육 모집과정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무료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툴의 사용법 및 지식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 서울시 새싹 무료 프로그램 선착순 30명 모집과정 접수안내
- PhotoShop 사용법
- UX 데이터모델링
- Adobe XD
2. 웹 프로그래밍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개발교육 과정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입니다. 주로 Java나 JavaScript 같은 웹 개발에 유용한 언어 및 웹 개발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웹 개발자 교육은 크게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로 나뉩니다. 각 분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3. 앱 프로그래밍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교육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코틀린이나 멀티플랫폼 개발 플랫폼인 Flutter 등에 대해 교육하는 과정으로 세분화 됩니다.
4. IoT 임베디드 SW 개발자
앞서 설명해 드린 웹, 앱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조금 더 하위 계층에 특화된 분야입니다. 리눅스나 RTOS 그리고 임베디드 분야의 교육을 진행합니다. C나 C++과 같은 하위언어를 사용하며, 로봇 분야나 하드웨어에 친숙하거나 관심이 있는 경우 적합합니다.
5.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됩니다. 파이썬의 numpy, pandas, matplotlib와 같은 라이브러리 및 R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과정 그리고 클라우드 시스템 SW를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6. 인공지능, 머신러닝
자연어처리나 컴퓨터 비전에 특히 강점을 보이는 인공지능, 머신러닝에 대한 전문가를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무료 프로그램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교육 프로그램
1.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SSAFY)
삼성전자에서 2013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수료 후 주로 삼성전자 및 다른 IT 기업들로 취업하며 보통 6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1,600시간 교육에 월 100만 원의 교육 지원금을 지급하며, 우수자에게는 해외연수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지원 방법 및 대상자는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
- 만 29세 이하의 미취업자 대상
-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 (전공무관)
- 입과후 1년간 SSAFY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자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2. 우아한 형제들: 우아한테크코스
2021년부터 K-Digital 교육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일정 부분 국비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웹 개발자 과정으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로 나누어 교육합니다. 약 10개월간 전체 5개 레벨로 나뉘어지며 모두 완주해야 수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각 레벨간 1~2주의 방학기간이 있습니다. 자세한 교육 및 지원 정보는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 백엔드: Java, Spring 교육
- 프론트엔드: JavaScript, React 교육
3. NHN 아카데미
비영리 SW 교육재단인 네이버 Connect 재단을 통해 비전공자의 개발자 육성과 채용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경남 지역의 대학 등과 협력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개발자를 육성하는 프로그램도 진행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개발자 교육의 종류 및 무료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쌓아보는 기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