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국비지원 부트캠프 종류 및 선택기준, 실패하지 않는 법

개발자 국비지원은 현업에서 필요한 IT 지식을 부트캠프 교육기관을 통해 수강하며 수업료의 85% 이상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조건에 따라 취업준비생의 경우 100% 환급도 가능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국비지원 부트캠프의 종류 및 선택기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개발자 국비지원

비전공자로서 IT 분야의 취업을 준비한다면 솔직히 말해 국비지원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업료가 거의 무료이며, 3개월 ~ 6개월 커리큘럼을 팀을 이루어 강도 높게 진행하며 단기간에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수개월의 과정을 1~2명의 강사가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고 단기간에 최대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부트캠프 선택요령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부트캠프 종류

부트캠프는 영어로 ‘신병훈련소’라는 의미입니다. 처음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부족한 개발자 충원을 위해 시작했다고 하며, 국내의 IT 기술자 양성 훈련소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부트캠프는 크게 ‘국비지원과정’과 단기 프로젝트 중심의 ‘코딩부트캠프’로 나눌 수 있는데, 커리큘럼과 프로젝트 내용에 있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1. 국비지원과정

보통 6개월 과정으로 상대적으로 길며 마치 대학의 수업처럼 이론 중심의 강의를 통해 진행됩니다. 최근 K-Digital 트레이닝 지원을 통해 다양한 국비지원 학원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2. 코딩 부트캠프

3개월의 단기과정으로 팀 단위로 묶어 이론보다는 실전 중심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훈련을 합니다. 나온 프로젝트 결과물은 취업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도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국비지원과정코딩부트캠프
– 6개월의 강의식 커리큘럼
– 비전공자 비중이 높으며 취업연계과정으로 실무면접 연습을 진행하기도 함
– 3개월간 복수의 프로젝트를 압축하여 진행하는 팀단위 실무중심 교육
– 프로젝트 결과물은 취업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음

부트캠프 선택기준

교육과정이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동안 진행되므로 이 기간을 소중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부트캠프가 있는 만큼 좋은 선택을 위한 몇가지 기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멘토링 서비스

대부분 비전공자가 많기 때문에 수업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적절히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사전 문의와 후기 등을 통해 멘토링 과정이 잘 진행되는지 확인해보세요

2. 실무중심 프로젝트

국비지원 과정의 경우 한 명의 강사가 6개월간 이론 중심으로만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꼭 피해야 할 과정의 하나입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배우는 점이 훨씬 많기에, 개인적으로 팀원을 이루어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피드백을 받는 다음과 같은 방식의 코딩 부트캠프가 실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3. 취업 지원 서비스

부트캠프는 대부분 비전공자분들이 취업을 위해 수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취업에 도움을 주는 실무모의 면접이나 이력서 작성(첨삭 지원)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부트캠프 과정비교

다양한 국내 부트캠프 과정이 많이 있으며, 자세한 커리큘럼 및 진행방식은 모두 상이합니다. 아래의 정리된 부트캠프 정보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위코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진행하는 Full Stack 개발과정으로 각각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취업에 필요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0% 오프라인으로 단기간에 경험을 끌어올리고, 마지막에는 코딩테스트, 모의 면접준비 등도 진행됩니다.

2. JUST CODE

앞서 설명한 위코드의 온라인 강의버전입니다. (동일회사) 오프라인 수강이 힘든 경우 참여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같은 회사이므로 커리큘럼 자체는 비슷하며, 3개월간 팀 프로젝트로 강도 높은 협업과 멘토의 피드백이 장점입니다.

3. 코드스테이츠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된 부트캠프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비지원 과정으로 웹개발이나, AI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일반적인 과정에 대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4. 코드 스쿼드

네이버 출신 개발자가 세운 부트캠프입니다. 다른 곳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월단위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도중에 하차하더라도 위약금에 대한 부담감이 적으며, 이는 비전공자 취업준비생을 배려한 느낌이 듭니다.


이상으로 개발자 국비지원 과정 부트캠프 유형과 선택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