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서버 구축 방법 – 도메인, 운영체제 선택기준 (1)

호스팅서버는 웹,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성능 PC로 호스팅 업체에서 임대하거나 자체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호스팅 서버 유형별 특징 비교와 함께 구축 시 참고할 사항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팅서버

호스팅서버는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을 목적으로 구성된 고성능 PC를 말합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임대하는 방식이 가장 저렴하고 간편합니다. 하지만 속도 및 성능저하나 종량제 요금방식으로 부담스러운 경우 자체 구축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호스팅 서비스 유형별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자체구축 방식임대 방식
유형별도의 물리적인 장소를 마련해 OS, 서버를 직접 설치하여 관리하는 방식
– 자체서버
– 코로케이션 서비스
전문 호스팅 업체에 가상의 서버를 임대하여 월정액제 또는 종량제 방식으로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
– 웹호스팅 임대
장점서버 관리자 권한으로 모든 설정을 직접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음별도의 서버 구축지식이 없어도 바로 임대 후 사용이 가능하며, 관리도 위임가능
단점정전 같은 재해나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며 별도의 관리인력이 상주해야 함다수 사용자가 공유하는 방식으로 트래픽이 몰릴경우 서버 성능의 저하가 발생

자체구축 방식이 임대방식에 비해 서버 구입에 따른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용서버를 이용하면 웹, 메일, 파일서버 등의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저렴한 임대형 웹호스팅을 원하시는 경우 다음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호스팅서버 구축 방법

직접 호스팅서버를 구축하는 경우 필요한 절차를 순서대로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도메인 설정

도메인은 숫자로 이루어진 IP주소를 사람이 알아보기 쉬운 텍스트 형태의 주소로 매핑하는 기술입니다. 도메인을 통해 사용자는 브라우저 주소창에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서비스 구매 및 등록시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 1년 단위로 구매 및 등록이 가능하며, 장기간 계약시 할인
  • 도메인의 형태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외국 도메인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
  • 국내 도메인 업체: 가비아, 호스팅 KR, 후이즈 등

도메인 구매 가격은 대체로 com, ai, dev, io와 같은 인기 domain은 연 2만원 이상이며, 기본 1년 단위로 등록할 수 있으나 장기간 등록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1년 단위로 저렴한 도메인을 이용한다면 xyz, cloud, today의 경우 연 2,000~5,0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서버사양 선택

서버사양을 선택하는 하드웨어의 기준은 크게 CPU, 메모리, 저장공간, 네트워크 처리속도 등의 사양을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하드웨어설명
CPU서버는 다수 사용자의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 멀티스레딩 처리능력이 높아야 합니다. 즉 높은 클럭수보다는 많은 코어와 캐시 사이즈가 더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서버용 CPU는 대표적으로 인텔의 Xeon (제온) 시리즈가 있습니다. (예, 고성능 인텔 제온 E5-2630 2.2Ghz 44 쓰레드 서버 전용 CPU)
메모리최소 DDR4 이상의 클럭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용량은 다수 사용자 처리를 위해 보통 32GB 이상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저장장치서버용으로는 빠르고 안정적인 MVMe 방식의 SSD를 사용해야 합니다. 상용제품의 경우 긴 품질보증기간과 내구성을 가지는 삼성 980 Pro MVMe 제품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3. 운영체제

하드웨어의 준비가 완료되었다만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Operating System의 경우 비용이나 서버의 활용 목적에 따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되는 무료 리눅스 계열 배포판을 많이 설치합니다. 리눅스 계열 설치가 어려우면 더 익숙한 윈도우 서버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우분투 Ubuntu 리눅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서버 용도라면 장기간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LTS (Long Term Service)를 설치하여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2) RedHat 리눅스

보다 상업화된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금융기관이나 대형 기업과 같이 보다 안정인 지원을 받고자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용버전의 경우 RHEL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레드햇 리눅스에서 배포하는 무료 버전 Cent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8 버전까지 릴리즈되었으며 추후 CentOS Stream으로 배포 예정입니다.

3) 윈도우 서버 (Windows Server)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다면 MS 에서 출시하는 윈도우 서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이지만 보안패치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윈도우에 친숙한 경우 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스팅서버 구축을 위한 도메인, OS 선택 시 참고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어서 서버에 설치할 프로그램은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