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마스터 1급 시험은 KAIT에서 주관하는 공인 민간자격으로 Linux 시스템 관리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전문 자격증입니다. Linux OS, 서버, 네트워크 관리실무에 대해 1차, 2차 필기 및 실기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이 글에서 리눅스마스터 1급 시험정보(난이도, 합격률)와 함께 1차, 2차 시험준비 요령을 참고하여 꼭 최종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마스터 1급 쓸모 있을까?
리눅스 운영체제는 오픈소스로서 매우 우수한 보안성과 속도 그리고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무료이지만 윈도우에도 전혀 성능이 뒤지지 않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리눅스가 이렇게 안정적이고 성능이 우수한 이유는 전 세계 수많은 개발자에 패치와 개발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 IDC 자료는 국내 OS 시장의 점유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Linux OS가 Windows를 앞서 나가는 추세로 50% 이상을 점유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임베디드 분야에서는 리눅스 계열을 사용하는 비율이 훨씬 더 큽니다.
그리고 이 자격증의 또 다른 장점은 유효기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취득하면 갱신할 필요없이 평생 자격이 유지됩니다. 그리고 1급 시험의 경우 꽤 난이도가 있기에 국내 업체에서는 LPIC 자격보다 오히려 인정을 해주기도 합니다. 즉, 취득만 하면 현업분야의 수요도 꾸준하며 취업 시에도 분명 도움이 되는 자격입니다.
리눅스마스터 1급 시험정보
시험 일정
리눅스마스터 1급 시험은 1년에 2회가 진행됩니다. 한 회는 1차, 2차 시험으로 나누어 치룹니다.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시험이며 자세한 공부방법과 문제 유형은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
- 접수일자: 9/26일 ~ 10/7일
- 시험일자: 11월 19일 (합격자 발표 12월 9일)
시험 난이도
리눅스마스터 시험은 기출문제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무조건 암기한다고 다 풀기는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리눅스 사용경험이 있고 네트워크나 보안 지식이 있는 상태라면 우선 기출문제 풀이부터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단순히 리눅스 명령어를 조금 활용해본 수준이라면 처음부터 문제를 풀기시작하면 혼란스럽고 잘 이해도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급 수준이라면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가볍게 수험서를 가지고 전반적으로 훑어보면서 개념 이해부터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험서 추천
리눅스 마스터 1급 자격증으로 많이 보는 수험서는 아래 북스홀릭에서 나온 ‘리눅스마스터 1급 정복하기’ 책입니다. 700 페이지에 달하는 양으로 조금 부담스러운 두께이지만 리눅스 초급 수준인 경우 한번 정독하고 나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책의 자세한 목차는 아래 책 이미지 링크에서 참고 바랍니다.
이어서 리눅스마스터 1급 시험 1차, 2차 시험 준비에 참고가 될만한 내용을 추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차 시험
1차는 필기시험으로 100문항 사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리눅스마스터 1급 정복하기’ 수험서를 반복해서 학습하고 기출문제 중심으로 풀어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아래 3개 영역으로 출제됩니다.
- 리눅스 실무 이해 (20문항)
- 리눅스 시스템 관리 (40문항)
- 네트워크 및 서비스의 활용 (40문항)
위의 참고서적은 평도 좋고 많이 사용하지만 700 페이지나 되어서 무작정 1페이지부터 읽기 시작하면 양도 많고 어렵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일단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전체적인 감을 잡고, 잘 이해가 안 가는 파트 중심으로 책을 보는 것도 조금 수월하게 공부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기출문제에 대한 답을 모르겠다면, 네트워크 관리 부분의 관련 챕터를 추가로 학습하고 다시 기출을 풀어나가는 식입니다.
만약 이런 식으로 기출을 전체적으로 훑어본다면 책의 이론도 어느정도 함께 학습이 될 테니 그때부터 전체적으로 시간이 되는대로 정독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출을 풀면서 자주 틀리는 영역이나 문제를 별도로 오답노트에 정리해서 반복해서 보면 학습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
주로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필기 단답형 10문제와 실기문항 5~7문항으로 총 100분 동안 진행됩니다. 시험문제를 보고 검정색 볼펜으로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시험 전에 검정색볼펜, 신분증, 수험표 등을 챙겨가야 합니다.
2차 시험의 경우 1차와 다르게 기출문제 중심의 학습이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문제를 보고 응용해서 답을 찾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충분히 학습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리눅스마스터 1급 쓸모 및 1차 2차 시험공부 요령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