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특징, 플랫폼의 종류 및 문제점 5가지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현실 세계와 같은 3차원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메타버스가 기존의 유사한 가상현실 서비스와 차이를 보이는 특징 및 플랫폼의 종류 그리고 문제점 5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글을 읽기 전에 다음의 ‘레디플레이 원’ 영화의 예고편을 보시면 Metaverse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영화에서 Oasis 가상현실은 실제 현실과 같은 악당과 영웅이 존재하며 디지털 코인을 채굴해 현실세계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사의 세계관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특징

우리는 간단히 온라인에 접속하여 다른 사람들과 게임을 하거나 VR기기를 이용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Metaverse가 이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이 기술의 고유한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관

요즘 대작 게임이나 영화의 스토리를 보면 모두 자신만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구성원 간의 세계관 공유를 통해 가상현실에 더 집중하며 상호교감할 수 있습니다.

창작자

우리는 현실 세계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이용합니다. 이 가상세계에도 게임이나 아이템과 같은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가 존재합니다. 만들어진 창작물은 전용의 가상 디지털 화폐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통화

창작자가 만든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기 위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Metaverse안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가상화폐는 현실 세계에서 화폐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현실과 연결성

우리는 이제 디지털화폐 익숙합니다. 가상의 Ditital 화폐를 현실의 현금인출기에서 찾아 실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가상세계도 이런 상품의 거래를 통한 수익이 현실 세계에서도 그대로 연결되어 집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1. 로블록스 (Roblox)

전 세계에 2억명의 월간 활성사용자수를 보유하고 있는 오픈월드 게임 플랫폼입니다. 자체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가지고 있어 게임 내에서 상점을 만들어 판매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화폐는 현실에서 환전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제페토 (ZEPETO)

네이버에서 개발한 얼굴인식, 증강현실을 활용한 3D 아바타 기반 플랫폼입니다. 2022년 기준 누적 가입자 2억 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게임에서 자신만의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잼’이라는 가상화폐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한화로 약 12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면 현금화할 수 있는데 결제 수수료를 30%를 내야합니다.

3.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는 에픽게임즈가 제공하는 배틀로얄 장르의 Game이었지만, 점차 확장되어 이용자들과 콘서트나 영화를 관람하는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간 3억 5천만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으며 과금 아이템이나 미디어 중개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4. 게더타운

게더타운은 화상화의 플랫폼에서 시작하여 메타버스 적인 요소를 결합한 서비스입니다. 가상화폐가 없다는 측면에서 다른 서비스와 차이가 있지만, 화상, 음성채팅, 문서공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몰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연결하여 세일즈를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5. 페이스북 호라이즌

페이스북에서 만든 서비스로 VR 가상현실 기기 오큘러스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을 위해 초기에 META QUEST라는 VR 기기를 구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문제점

이어서 살펴볼 문제점은 현재 거품이나 부풀려진 측면의 단점을 분석한 것입니다. 분명 로블록스나 제페토와 같이 향후 발전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1. 투자유치 목적

90년대 IT 버블과 같이 웹서비스를 한다고 하면 묻지마 투자금이 몰렸던 적이 있습니다. 시장의 유동성을 이용해 메타버스라는 이름을 내걸고 투자금을 유치하는 기술력 없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정부 지원 정책

저질 기업들의 양산에는 정부의 지원정책 또한 한몫하고 있습니다. 가령 정부 국정과제에 ‘메타버스’ 산업의 육성이 들어있으면, 공무원들은 성과를 내기 위해 자세한 검토없이 기업에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

3. 기존 IT 기술과 유사성

메타버스 기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이미 있는 기존의 기술들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여기에 세계관이나 창작자와 같은 개념을 더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기존의 영화나 드라마 콘텐츠의 흥행요소를 추가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4. 과대포장

메타버스 기술은 분명 미래에 흥행 콘텐츠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과도한 유동성과 정부 정책에 의해 기대심리가 부풀려져 있는 상태일수도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IT 기업 페이스북이 ‘메타’로 사명을 바꿀 만큼 메타버스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입니다. 그만큼 기업들이 이 서비스의 가능성에 집중하고 있지만, 그동안 조용히 사라진 IT 서비스는 많이 있습니다.

  • 유비쿼터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용어)
  • VR, AR (실제 눈에 띄는 서비스는 없음)
  • 4차 산업혁명 (여전히 전통적인 제조업은 건재하며 스마트팩토리로 진화하고 있음)

5. 신종범죄

메타버스는 현실과 연결되어 있지만 가상의 화폐나 콘텐츠가 거래된다는 점에서 개인정보의 유출이나 금융범죄의 가능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예로 든 ‘레디플레이어 원’ 같은 영화에서도 이런 피해가 현실세계에서도 이어진다는 점을 스토리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념 특징 및 서비스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