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 제작시 고려사항 및 유용한 툴 리스트 (2)

어플리케이션 제작시 개발 플랫폼에 따라 Visual Code, Android Studio, XCode IDE 및 클라우드 기반 툴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 개발 IDE에 따른 특징과 장단점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제작시 유용한 툴

이전 글에서는 어플리케이션 기획 단계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간의 협업에 유용한 프로토타이핑 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하여 아래의 이전글을 참고 바랍니다.

개발 IDE 도구

Visual Code

Visual Code는 MS가 개발한 툴로 최근에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합개발환경 IDE 중의 하나입니다. TypeScript 언어로 만들어져 매우 빠르고 가벼운 것이 장점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윈도우, 리눅스, macOS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
  • 10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Language를 지원할 수 있도록 확장 가능
  • 여러 Extension들이 공개되어 있으며 대부분 무료임
  • 모든 기능에 대한 단축키를 자유롭게 변경 가능

Visual Code는 구글에서 추천하는 공식 Flutter IDE 입니다. 이외에도 Multi-Platform 프레임워크인 React native를 사용할 경우에도 이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Android studio

 Android Studio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을 지원하는 공식 IDE 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SDK나 에뮬레이션 도구들과 잘 연동됩니다. 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Visual Code에 비해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며 특히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 성능측면에서 종종 Visual Code와 비교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Android 플랫폼을 메인으로 개발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Visual Code보다는 Google의 정식 IDE인 Android Studio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 무겁지만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참고)

  • 맥에서 사용할 경우 Visual Code의 단축키에 적응하기 어렵다. 가령 F12는 맥에 없어 Fn 설정이 필요한 이용시에도 거리가 멀어 불편함이 있다.
  • 자동 코드완성이나 파일 찾기 기능들이 직관적이며 사용이 편리하다.

XCode

macOS를 사용하며 iO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XCode 외에는 사실 선택 옵션이 없습니다. 맥의 공식 IDE 이며 macO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만약 맥북에서 Flutter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Android Studio나 Visual 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IDE 도구

클라우드 기반의 IDE 도구는 어플리케이션 전용 도구로 사용하기에는 성능이나 기능이 제한적이지만 간단히 코드를 테스트하거나 협업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편리합니다. 

구름 IDE

구글 IDE는 국내에서 개발된 클라우드 기반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도구입니다. Java, Kotlin, Swift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하며, 간단히 가상 머신을 설정해 시작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에도 총 5개의 컨테이너(=개발환경)를 생성할 수 있으며 동시 실행은 1개만 가능합니다. 

만약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다면 전용 IDE를 개발 PC에 설치하는 것이 좋지만 간단히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 상에서 코드를 테스트하거나 동료와 협업할 목적이라면 사용해보시기 좋습니다.

구글 Colab

구글 Colab은 어플리케이션 제작 용도는 아니지만, 빅데이터 분석이나 머신러닝을 위한 협업 도구로서 유용합니다. Tensorflow 개발환경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Jupyter note와 유사한 환경에서 작업합니다. 구글 Drive와 연동이 되어 개발코드 공유와 같은 협업이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어플리케이션 제작 시 유용한 IDE 도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어서 유용한 협업툴을 추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