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기술사 시험은 IT 분야의 실무경험, 일반지식 및 응용 능력에 대한 전문성을 평가하는 국내 IT 분야의 최고 수준 자격증입니다. 합격할 경우 기업에 따라 박사에 준하는 자격 수당과 수석 감리원 자격의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정보관리 기술사 및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 합격을 위한 자격요건 및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관리 기술사와 비슷한 자격증으로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가 있습니다. 이를 합쳐서 ‘정보처리 기술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두 가지 자격은 학습범위가 동일하며, 학원에서 수강하는 경우에도 같은 클래스에서 함께 공부합니다. 참고로 이어지는 글은 정보관리기술사 및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모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정보관리 기술사
정보관리 기술사 자격증은 산업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최고 수준의 IT 분야 국가자격증으로 난리도 및 준비과정에 있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보관리 기술사와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의 학습범위는 대동소이하나 출제문제를 보면 약간 포커스를 두고 있는 분야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 차이점 비교
정보관리 기술사 |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 |
기업에서 IT 기술을 이용한 경영이나 관리 측면의 문제를 묻는 비중이 약간 더 높습니다. 주로 기술자보다는 관리자 측면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므로 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 IT 기술을 직접 다루며 설계, 개발, 응용에 대한 실무자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신기술, 정보보안, 네트워킹, 컴퓨터시스템과 같이 보다 기술적인 지식과 응용력을 평가하는 출제 비중이 높습니다. |
정보관리기술사는 IT 경영 및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을 더욱 중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는 신기술이나 시스템구축, 설계/개발 등의 실무적인 부분에 보다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요건
기술사 자격시험을 준비한다면 다음 자격요건은 기본적으로 모두 충족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실무경험이 중요한 시험이다 보니 다음의 자격 수준에 미달한다면 애초에 준비 자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기사 자격 취득 후 동일 유사 직무 분야에 4년 이상 실무종사자 (산업기사 + 5년, 기능사 + 7년 이상 실무종사 필요)
- 관련 학과 대학을 졸업하여 동일, 유사 직무분야에 6년 이상 실무 종사자
- (자격, 학과졸업자가 아닌 경우) 동일, 유사 직무 분야에 9년 이상 실무 종사자
-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기술사 시험을 준비하는 나이대는 보통 40대 ~ 50대 초반 정도로 어느 정도 실무 및 관리 경험을 쌓은 경우이지만, 간혹 30대 초반부터 준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필기시험에 합격해도 면접이라는 2차 난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면접은 실무적 해결 능력도 보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하다면 면접시 이러한 질문에 당황하기 쉽습니다.
난이도
일반 기사 자격시험의 경우 전공자라면 한두 달 정도 준비하면 쉽게 합격하는 수준이지만, 기술사 자격시험은 최소 1년 이상 준비를 해야 하며, 간혹 3년 이상 걸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기술사 시험은 필기시험 합격률이 특히 낮은 편입니다.
정보관리 기술사 (21년) |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 (19년) |
필기 합격률: 5.6% ~ 13.3% 면접 합격률: 69.6%~72.7% | 필기 합격률: 8.7% 면접 합격률: 55.2% |
위와 같이 필기시험 합격률 모두 10% 대로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필기 합격 후 2년 정도 면접시험 자격이 주어지는데 이는 60~70% 정도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며 만약 한번 탈락하더라도 다음에 재응시 기회가 주어집니다.
공부방법
기술사 시험을 독학으로 합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사실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술사 학원에서 관련 이론의 학습 및 시험준비를 진행합니다. 기술사 시험은 모두 주관식 서술형으로 진행되므로 지식의 학습은 기본이며 이를 답압으로 서술하는 별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술사 학원을 통해 시험을 준비하면 이런 서술형 답안작성의 노하우를 선배 기술사의 멘토링을 통해 빠르게 개선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필기시험
시험은 총 4교시로 진행되며 1교시는 단답형 13문제 중 택 10문제, 그리고 2~4교시는 서술형 6문제 중 택 4문제로 치러집니다. 각 교시당 시간은 100분입니다. 모두 주관식 형태로 출제됩니다.
필기시험 답안은 모두 주관식으로 모두 작성합니다. 아래는 모범답안의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이처럼 그림과 글 모두 주관식으로 작성하며, A4 12~13 page 분량의 답안을 100분 동안 작성하며 거의 시험시간을 딱 맞춰서 제출합니다. 1교시 100분으로 총 4교시 동안 진행됩니다. (400분)
학원 수강의 이점
학원에서 기술사 시험을 준비할 때 좋은 점은 학습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 출제 도메인에 따라 정리노트(서브노트)가 수험자들끼리 공유되며, 스스로 다시 만들더라도 시간을 매우 단축할 수 있습니다.
2. 실기시험
기술사 실기시험은 구술면접입니다. 누구나 취업을 위해 면접을 해 본 적은 있지만 지금 40대 분들의 경우 이런 면접시험을 사전에 준비해본 경험은 적을 것입니다. 면접장에 도착하면 보통 교수, 기술사 등 세 분으로 구성된 면접관들이 한 명의 면접자를 대상으로 20분 정도 번갈아 가며 질문을 합니다.
너무 긴장하지 말고 자기 실무경험과 기술사 준비를 하며 쌓은 이론적인 부분을 차분하게 대답하면 됩니다. 기술면접 시 중요한 점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묻는 내용을 잘 파악하고 핵심을 두괄식으로 답변한다.
- 답변을 마친 후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면접관에게 확인 후 추가 답변을 한다.
- 실무경험이 많다고 잘난 체 하지 말고 항상 겸손한 자세로 답변한다.
- 혹시 잘 모르는 질문을 받더라도 아는 한도 내에서 거짓 없이 답변하며, 만약 부족한 부분이라 생각되면 인정하고 배우는 자세를 보인다.
면접관들이나 수험생 모두 이미 한 분야에 전문가들입니다. 누구나 자신있는 전문분야도 있지만 잘 모르는 분야도 있는 것입니다. 면접시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은 충분히 어필하고,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겸손하게 배우려는 자세를 평가하는 자리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이 길어지므로 각 시험에 따른 자세한 후기 및 준비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