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 기술사 필기시험은 IT 경영, 소프트웨어 공학, 네트워크, 보안,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구조 및 신기술 등의 도메인에서 출제됩니다. 각 도메인의 지식을 융합하여 논리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관리 기술사 공부방법 및 합격후기에 대한 이전 글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정보관리 기술사 필기시험
정보관리기술사는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와 시험문제 출제 영역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둘을 합쳐 정보처리기술사로 부르기도 합니다. 아래의 글은 이 두 기술사 시험 모두 공통으로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참고 바랍니다.
공부방법
앞선 글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기술사 시험은 독학으로 합격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학원에 등록하여 동기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필기는 3번째 시험에서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처음 기술사 공부를 시작한 후 2개월 뒤에 첫 시험을 보고 이어서 세 번째 필기시험에서 합격하였으며, 이후 최종 면접합격 통보까지 약 1년 6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기시험 합격까지 과정을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전체도메인 파악하기
처음 학습을 시작하면 IT 기술 전반에 대해 학습이 필요하기에 범위가 가늠되지 않을 것입니다. 정보처리 기술사 도메인은 총 6개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IT 경영
- 네트워크
- 정보보안
- 컴퓨터구조 및 운영체제
- 데이터베이스
- 최신기술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학원을 수강하게 되면 멘토 기술사에게서 이 6개 도메인에 대한 토픽자료를 공유받습니다. 이후 학습은 매주 일정에 따라 진행되겠지만 수업에 따라가면서 도메인을 파악하면 늦기 때문에 혼자서라도 빨리 한번 훑어보시기를 바랍니다.
2. 서브노트 작성하기 (1개월 ~ 3개월)
필요한 이유
받은 자료에서 도메인 별로 항목들을 뽑아내어 나만의 서브노트 작성을 시작합니다. 서브노트는 이후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해주므로 가능한 빨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서브노트 자체를 선배학습자에게 전달받기도 하는데 이건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내가 직접 정리하고 메모해야 기억에도 오래 남습니다.
정리 방법
자료가 방대하므로 이 중에서 너무 오래된 토픽이거나 새로운 기술이 나와서 출제 가능성이 작은 것들을 필터링해서 정리합니다. 학원 진도에 맞춰서 따라간 경우 3개월 차까지 학습하면 전체 도메인을 한번 훑어본 상태일 것입니다. 이 스케줄에 맞춰 서브노트를 같이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네트워크 도메인 학습이 1차로 끝났다면 네트워크에 대한 ‘서브노트’가 완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3. 공부일정표 기록하기
이건 개인에 따라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그저 귀찮을수도 있습니다만, 그날의 학습 시간과 내용을 기록해두는 것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도메인별로 학습량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 시간이 낭비되는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기술사 공부는 직장생활 이외의 남은 시간을 거의 투입해야 할 정도로 학습량이 많습니다. 최대한 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매일 학습량을 기록하고 부족하거나 낭비되는 요소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4. 일일 모의고사
처음 필기시험을 모의로 연습해보면 도저히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허탈감이 듭니다. 머리에 든 지식도 없는데 어떻게 답안을 채워야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것입니다.
일일모의고사를 매일 연습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글과 그림을 작성하는 스킬을 키우는 것과 두 번째는 머리 속의 지식을 연계시켜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글쓰기 스킬 UP
글, 그림, 표를 빠르고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은 일종의 스킬에 해당합니다. 머리속 지식은 큰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스스로가 글 쓰는 속도가 느리거나, 글씨체가 예쁘지 않은 경우라면 이를 개선하기위해 더욱 연습해야 합니다. 아래는 글과 그림으로 작성한 필기시험 모범답안의 사레입니다. 이런 그림을 1분 내로 완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식의 연계
흰 백지안에 나의 지식을 단시간에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꽤 연습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기술사 시험은 일종의 논리적 글쓰기 시험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의 내용이 IT에 대한 것이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을 학습하면서 이를 자꾸 글로 풀어내는 연습을 반복해야 논리력과 설득력이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이어서 도메인별 학습시 참고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