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자격증 쓸모, 난이도, 공부방법 및 시험후기

SQLD는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는 SQL을 이용해서 Data를 정의하고 접근할 수 있는 개발자 자격 인증 민간자격시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SQLD 자격증의 가치와 쓸모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난이도, 학습 방법, 시험 일정 등) 정리해 보겠습니다.

SQLD 자격증 쓸모 있을까?

Database는 데이터를 구조화한(Structured) 정보의 모음으로 컴퓨터에 디지털화하여 저장됩니다. 또한 DB는 간혹 수천~수만 명의 사용자 요청사항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초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방법과 SQL Query 최적화 수준에 따라 큰 성능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IT 서비스의 성능과 비용에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SQL 개발자 하는 일

SQL 개발자는 DB의 데이터를 조작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SQL을 작성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쿼리 성능을 최적화하는 SQL 개발자는 IT 서비스를 개발하는 필수 핵심 인력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DB 엔지니어는 향후 실무경험이 쌓이면 DA(데이터 아키텍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 아키텍트는 빅데이터 시대에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IT 전문가 중의 하나인데요.

아래를 참고하면 데이터 아키텍트는(Data Architect) 보안기술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최고 IT 전문가로 인정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SQLD 자격증이 곧 취업과 미래를 보장한다는 이야기는 과장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향후 데이터 아키텍트로의(DA) 첫발을 내딛는 발판이 되며, 구직 시 DB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SQLD 자격증 난이도

SQLD 자격증은 데이터베이스 자격증 입문시험으로 실기시험없이 필기만 응시하며 비전공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은 총 50문항 객관식으로 일년에 4회 시험이 치러집니다. (평균 60점 이상 취득시 합격)

  • 데이터 모델링 이해: 10문제 (문항당 2점: 총 20점)
  • SQL 기본 및 활용: 40문제 (문항당 2점: 총 80점)
최근 3년간 SQLD 자격시험 합격률 테이블
SQLD 합격률

최근 3년 간 시험합격률은 50% 이상입니다. 일반 IT 자격시험 합격률과 비슷하며 응시자 및 합격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QLD 자격증 공부방법

시험의 난이도는 쉬운 편으로 비전공자의 경우라도 한 달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보통 SQLD 자격증은 노랭이라고도 불리는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집을 가지고 많이 공부합니다.

다만 이 책은 실전 문제 위주로 기초 이론은 별도로 공부해야 합니다. SQLD 자격증 기초이론 학습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공부방법

참고로 SQLD 자격증 학습기간은 1달 이상 길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어지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앞의 내용도 잊어버릴 수 있기에 바짝 집중해서 한 달 만에 합격하겠다는 각오가 중요합니다.

  1. 기초 이론서를 한 권 구입해서 학습한다. (데이터모델링, SQL 문법) (1주 차)
  2. SQL 자격검정 실전 문제집을 1회 전체적으로 풀어본다. (2주 차)
  3. 틀린 문제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인강을 병행해서 학습한다. (3주 차)
  4. 실전문제짐을 3회 정도 반복해서 본다. (마지막 4주 차)

인강참고

혼자 공부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유튜브의 무료 인강자료 하나를 추천드립니다. SQLD, SQLP 실전 문제풀이를 설명한 영상으로 매우 도움이 됩니다.

SQLD 자격증 시험후기

시험은 일년에 4회 치러지므로 시험일 기준으로 한 달 전에 접수하고 바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학습 방법 참고)

시험일정 (2022년 기준)

2022년 SQLD 시험일정
2022년 SQLD 시험일정

개인적으로 SQL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비전공자 개발자 지망생의 분들이라면 최소 한 달 정도는 잡고 공부를 해야 안정적으로 합격권에 들어간다 생각합니다.

참고로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문제은행식으로 자주 출제되는 것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실전문제집을 반복해서 풀어보고 기출문제 최신 1~2회차를 풀어서 합격권에 들어온다면 큰 무리 없이 합격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SQLD 자격증의 쓸모와 가치 그리고 시험공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외 IT 관련 자격증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Leave a Comment